기사 메일전송
국가전략기술 서밋 개최…세계 최초·최고 기술 선점 논의
  • 계기원 기자
  • 등록 2025-12-18 12:12:35
기사수정


정부와 민간이 한자리에 모여 국가전략기술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대규모 행사가 열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국가전략기술 서밋’을 개최하고, 세계 최초·최고 수준의 기술 선점을 통한 국가 도약 전략을 공유했다. 행사에는 산·학·연 전문가와 정책 관계자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서밋은 국가전략기술 분야 민관 협력 논의 결과와 향후 육성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기술패권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전략기술을 중심으로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민관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행사에서는 국가전략기술 확보를 위한 비전 제시와 함께 산·학·연 대표들의 발표가 이어졌다. 정부는 연구개발 투자 확대와 함께 인공지능, 반도체, 첨단바이오, 차세대 에너지 등 핵심 분야에서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소개했다.


또한 기업의 연구개발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제도 개선과 행정 절차 간소화, 신속한 연구 지원 방안도 함께 제시됐다. 기술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범부처 협력 체계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인공지능 강국 도약 전략, 글로벌 공급망 변화 대응, 차세대 국가전략기술 발굴을 주제로 전문가 논의가 진행됐다. 행사장에서는 국가전략기술 관련 연구 성과와 기술을 소개하는 전시도 함께 열렸다.


정부는 이번 논의를 바탕으로 국가전략기술 육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고, 민관 협력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0
유니세프
국민신문고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