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AI 전환과 노동의 미래” 토론회 개최…노동시장 변화 대응 논의
  • 계기원 기자
  • 등록 2025-07-17 14:59:05
기사수정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 한국노동연구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공동으로 7월 17일 ‘AI 전환과 노동의 미래’를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인공지능 기반 기술의 급속한 확산 속에서 노동시장과 일자리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진단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계, 연구기관, 정부 관계자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해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를 이어갔다 .


토론회 1부는 ‘AI 기술 발전이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고용정보원의 기조 발제로 시작되었다. 발표자는 최근의 생성형 AI(GAI)가 단순 반복업무뿐 아니라 창의적·인지적 영역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용구조 전반의 재편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어진 2부에서는 한국노동연구원이 중심이 되어 ‘노동시장 대응과 정책 과제’를 주제로 논의를 전개했다. 이 자리에서는 디지털 전환 속에서 나타나는 직무 변화, 산업 간 기술격차 확대, 노동자의 적응을 위한 직업훈련 강화 등이 주요 이슈로 다뤄졌다.


패널토론에서는 노동계와 기업, 정부 관계자들이 각자의 입장에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며 활발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졌다. 특히, 현장 중심의 직업훈련 강화와 고용안정망 재설계 필요성이 공통적으로 강조되었다.


한 관계자는 “AI 도입은 일자리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변화시키는 것이며,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밝혔다.

0
유니세프
국민신문고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